HOME   /   말씀 / 찬양   /   매일성경 QT

    매일성경 QT

    9월 30일 정복할 땅을 그려오라(수 18:1~10)
    2019-09-29 19:50:44
    박윤성
    조회수   15

    1. 줄거리

    여호수아는 가나안 정복 후 그 땅을 각 지파들에게 분배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7개 지파가 땅을 분배받지 못했습니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있을까요?

     

    (1) 중앙 성소를 세우라(1)

    당 분배를 하던 중 이스라엘의 중앙에 성소를 세우게 됩니다. 그들의 본부는 길갈이었으나 이제 중앙으로 진출합니다. 에브라임 지파가 분배 받은 실로로 성소를 옮기게 됩니다. 이는 하나님께 예배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합니다. 이것이 축복의 비결이었던 것입니다.

     

    (2) 여호수아가 이스라엘을 자극함(3)

    사실 이스라엘은 수년간의 전투로 힘이 빠져 있었습니다. 아직 정복할 땅은 많았고, 땅을 분배받지 못한 지파는 7개나 되었습니다. 지체하고 있는 이스라엘에게 여호수아는 자극을 줍니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신 땅을 점령하러 가기를 어는 때까지 지체하겠느냐.”(3절 하) 힘을 내라, 정신을 차리라, 우리가 할 일이 아직 많이 남아있다! 지도자는 백성들을 권면하고, 자극하여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3) 인간의 전략과 하나님의 허락하심(4절 이하)

    여호수아는 각 지파에서 3명씩 선출하게 합니다. 7 지파에서 3명씩 차출하니 모두 21명이었습니다. 이들은 누구일까요? 유대 역사학자 요세푸스는 이들은 지리학에 능통한 사람들이었을 것으로 봅니다. 어쩌면 이들의 조상들이 애굽에서 지도를 그리고, 지리에 밝았던 학자들이 아니었는가 싶습니다. 그 조상들은 그 자손들이 이렇게 쓰임 받을 줄 어떻게 알았겠습니까?

    21명의 지리 전문가들은 가나안 땅, 정복해야할 땅의 지도를 그려가지고 옵니다. 그 때 여호수아는 하나님 앞에서 제비를 뽑게 됩니다. 사람이 그 일을 계획할지라고, 걸음을 인도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인간의 전략과 하나님의 인도하심, 공평하심을 볼 수 있습니다.

     

    * 모든 일을 시작하기 전에 하나님께 대한 예배가 중요합니다. 하나님을 경배하고 의지할 때, 그분은 우리의 길을 인도하십니다. 걸음을 인도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2.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 우리의 재능을 사용하시며, 우리의 그 재능을 아름답게 인도하시는 분이십니다.

     

    3.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1) 중앙 성소를 세워야 합니다. 우리의 삶에 중요한 것은 예배입니다. 주님을 예배함이 모든 일의 기초가 되어야 합니다.

    (2) 지도자는 백성들을 자극하고, 격려하며, 길을 지도해야 합니다.

    (3) 하나님은 인간의 지혜와 능력을 사용하십니다. 그리고 그 지혜와 능력을 더 아름답게 사용하십니다.

     

    4. 실천 사항

    (1) 내 삶에 예배는 온전한 것인가? 오늘도 주님을 찬양하고, 높여 드리며 하루를 시작하자.

    (2) 하나님은 나의 재능, , 시간을 사용하시기 원하심을 믿고 그것들을 하나님 손에 내어 드리자.

    (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