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말씀 / 찬양   /   매일성경 QT

    매일성경 QT

    10월 1일 작지만 중요해요(수 18:11~28)
    2019-09-30 19:10:13
    박윤성
    조회수   24

    1. 줄거리

    18장에서 여호수아는 아직 땅을 분배받지 못한 일곱 지파에게 과제를 줍니다. 가나안 땅을 두루 다니며 지도를 그려오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땅을 하나님 앞에서 제비 뽑아 나누어 주게 됩니다.

    오늘 본문은 베냐민 지파의 기업을 정해주고 있습니다. 요단 동편의 두 지파 반과 요단 서편에서 유다와 요셉지파(에브라임, 므낫세)의 분배는 끝났고, 이제 나머지 일곱 지파에 대하여 언급합니다. 베냐민이 제일 먼저 언급된 것은 아마도 막내이며 그 수효가 작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약한 자의 배려가 아닌가 싶습니다.

     

    (1) 작은 막내 지파이었으나 중재자 역할을 감당함(11)

    베냐민 지파는 유다와 요셉 자손의 중간에 위치합니다. 두 지도자적인 지파 사이에 있을지도 모르는 경쟁을 아예 시초부터 최소화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형들 사이에서 막내가 중재자 역할을 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사실 베냐민 지파는 나중에 유다와 친하게 됩니다. 결국 남 유다 왕국으로 편성됩니다.

     

    (2) 작은 지역이었으나 중요한 도시들을 포함합니다.

    이 지역은 산과 골짜기로 동서간 거리는 불과 40Km, 남북 간의 거리는 24Km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성경 역사에서 중요한 많은 성읍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a. 여리고 : 가나안 정복의 첫 성읍이었습니다. 물과 과일이 풍부한 곳이었으며, 예수님 시대에는 헤롯 왕의 겨울 궁전이 있었던 곳입니다.

    b. 벧엘 : 야곱이 에서의 눈을 피해 외삼촌 집으로 도망할 때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한 곳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집이라는 뜻을 포함합니다.

    c. 기브온 : 여호수아를 속이고 종노릇을 한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여호와의 회막에서 종노릇을 하게 됩니다. 반전이지요. 이곳에 일정 기간 성막이 세워지게 되는 복을 받습니다.

    d. 미스바 : ‘지켜보는 자, 망대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이곳에서 영적 각성 집회가 열리기도 했습니다.

    e. 예루살렘 : 솔로몬 때 예루살렘에 성전이 지어지게 됩니다. 그야말로 이스라엘의 종교적, 사회적, 정치적 중심부가 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것은 일찍이 모세가 신명기 33:12절에서 예언한 것입니다. 베냐민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여호와의 사랑을 입은 자는 그 곁에 안전히 살리로다 여호와께서 그를 날이 마치도록 보호하시고 그를 자기 어깨 사이에 있게 하시리로다.”(33:12) 베냐민이 성전 곁에 위치할 것을 예언한 것입니다.

     

    * 베냐민은 작은 지파이었지만, 그 역할은 중요한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일은 그 숫자에 있지 않습니다. 자기가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할 때, 아름다운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2.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 작은 자에게 라도 귀한 일을 맡겨 주시는 분.

     

    3.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1) 환경과 능력을 탓하지 말고 하나님께서 주신 재능과 사명에 집중해야할 것입니다.

    (2) 중재자 역할을 함으로 이 세상에 평화를 가져오는 삶을 살아야할 것입니다.

    (3) 베냐민 지파가 성전 옆에서 안전히 살았던 것처럼, 늘 주님 옆에서 평안과 안전을 추구해야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