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말씀 / 찬양   /   매일성경 QT

    매일성경 QT

    11월 19일 메시아가 오시면 모든 것이 정결하게 됩니다(말 2:17~3:12 절)
    2019-11-18 17:17:27
    박윤성
    조회수   16
    •  

    말라기 시대의 제사장들과 백성들의 범죄 중 하나는 말로 여호와를 괴롭게하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마음을 아프게 한 말을 들어 보면, ‘모든 악을 행하는 자는 여호와의 눈에 좋게 보이며 그에게 기쁨이 된다.’ ‘정의의 하나님이 어디 계시냐?’입니다. 이 말을 들은 하나님의 마음이 어떠하시겠습니까? 이에 대한 대답이 3장입니다.

     

    (1) 언약의 사자, 메시아가 오시면 모든 것이 정결하게 됩니다(3:1~6)

    1절은 유명한 구절입니다. 앞에 나오는 내 사자는 신약에서 엘리야로 지칭되는 세례요한입니다. 뒤에 나오는 ” “언약의 사자는 메시아, 그리스도를 말합니다.

    백성들이 정의의 하나님이 어디 계시냐?’라고 질문하는 것에 대하여, 하나님의 대답입니다. 그들이 사모하는바 언약의 사자, 메시아가 그 답입니다. 메시아가 오시면 어떤 일을 하실까요?

    1) 죄인을 정결하게 하실 것입니다(2~4)

    메시아는 마치 금을 연단하는 불과 같이, 표백하는 자의 잿물과 같이, 은을 연단하는 것과 같이 레위 자손을 깨끗하게 하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들이 공의로운 제물로 봉헌물로 하나님께 드리게 될 것입니다.

    2) 죄인을 심판하실 것입니다(5~6)

    메시아의 두 번째 일은 죄에 대한 심판입니다. 점치는 자, 간음하는 자, 거짓 맹세하는 자, 품꾼의 삯을 억울하게 한 자, 과부와 고아를 압제하며 나그네를 억울하게 한 자를 심판하실 것입니다. 다시 말해 심판을 통해 하나님의 정의와 공의가 세워질 것입니다.

    * 사람들은 하나님이 어디 계시냐 질문하지만, 그 하나님은 메시아 그리스도로 이 땅에 오셔 죄인을 정결케 하시고, 죄인을 심판하시는 분이십니다.

     

    (2) 온전한 십일조를 드리라!(7~12)

    메시아가 오시면 봉헌물, 십일조를 드리는 것도 온전해질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궁핍과 환란의 이유가 분명히 드러납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했기 때문입니다(8). 메시아가 오셔서 정결하게 하시면 봉헌물과 십일조도 온전하게 바뀔 것입니다.

    혹자는 말하기를 십일조는 구약의 것이지 신약에는 십일조가 없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 예수님의 말씀을 들어볼까요?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는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정의와 긍휼과 믿음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하야 할지니라.”(23:23)

    바울은 더 적극적으로 말씀합니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12:1)

     

    신약에서의 십일조 문제를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십일조는 구약의 것 만이 아닙니다. 신약에서도 여전히 드려야 할 물질입니다. 더욱이 신약에서는 십일조를 넘어서 우리의 몸까지라도 드릴 것을 강조합니다.

    십일조를 드릴 때 주시는 복은 무엇입니까?

    1) 하늘 문을 열고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부어 주실 것입니다(비를 내리심으로)

    2) 흉작이 멈출 것입니다(11). 3) 열방이 복되다 할 것입니다-아브라함의 복이 성취될 것(12)

     

    2.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1) 그리스도가 오셔서 우리를 정결케 하심뿐만 아니라, 죄를 정결케 하셨습니다.

    (2) 이로 인해 우리는 하나님의 기쁨이 되었습니다.

    (3) 온전한 십일조와 헌금을 통해 하나님의 은총과 복을 경험해야 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