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 여는 예배 (날.기.새)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약 1:12-18)
성도가 신앙생활하면서 시험에 드는 경우가 있을까요? 얼마든지 있습니다. 아니 시험이 늘 우리를 따라 다닌다고까지 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사탄은 여러분 곁에 있는 가장 가까운 사람을 통해서 역사합니다. 가정에서는 남편이나 아내를 통해서, 또 교회에서는 권사나 장로 또 어떤 때는 목사님을 통해서도 마음을 어지럽히고 시험에 들게 하고 우리를 넘어뜨립니다. 이것을 잘 참고 이기고 견뎌야 합니다. 이때 참지 못하면 결국 사탄에게 지는 것입니다. 사탄에게 지게 되면 축복의 기회를 빼앗기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거듭 시험이 오면 끝까지 참고 견디라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를 늘 기도하며 살아야 합니다. “시험에 들지 말게 하옵소서!” 그리고 시험을 이기게 하옵소서. 시험을 참게 하옵소서.
우리에게 왜 그렇게 시험이 위협적인 것일까요? 시험에 빠지는 이유는 무엇이겠습니까?
1. 시험에 빠지는 이유는 욕심 때문입니다(14절)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14절) 인간에게 늘 있었고, 찾아오는 욕심이 무엇입니까? 그것은 세 가지입니다. 이 세 가지 안에 인간의 모든 욕심이 담겨있습니다.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입니다.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부터 온 것이라.”(요일 2:16) 마귀는 보통 세 가지 길로 우리를 시험합니다.
첫째는, 육신의 정욕입니다. 물질을 통해서 우리를 시험합니다.
아브라함의 조카 롯이 삼촌과 갈라서게 되면서 푸른 풀을 찾아 소돔과 고모라 지방에 갔다가 큰 낭패를 본 것을 우리가 기억합니다. 아간이란 사람은 좋은 곳과 은, 금을 탐해서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자기 장막에 숨겼다가 그 가족이 전멸하는 비극에 처하지 않았습니까? 가룟 유다는 은30에 탐이나 예수님을 원수들에게 팔고 자기는 너무 마음이 괴로워 자살하고 말았습니다.
마귀는 탐심을 통해서 항상 우리를 시험합니다.
물론 우리가 육신을 입고 세상에 살면서 물질이 꼭 필요합니다. 그러나 지나친 탐심은 물리쳐야 합니다. 물질을 어떻게 얻느냐? 그리고 어떻게 쓰느냐 하는데 대해 항상 하나님의 뜻대로 사용하도록 힘써야 합니다. 돈을 버는데도 시험이 있습니다. 그런데 돈을 쓰는데도 시험이 있습니다. 올바른 길로 돈을 벌고 쓸 때는 하나님의 뜻대로 쓰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둘째는 안목이 정욕입니다.
대표적으로 남녀관계를 통해서 우리를 시험합니다. 삼손이 누구와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힘을 가진 장사였습니다. 하지만 블레셋 여인 들릴라와 가까이하는 동안 하나님의 신이 떠나게 되었습니다. 그 말로가 비참하게 되고 말았습니다. 솔로몬왕은 세계 모든 왕의 존경을 받고 흠모의 대상이 되었고 그의 지혜는 대단했습니다. 솔로몬의 영화는 예수님도 언급하실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정욕으로 말미암아 천 명이 넘는 처첩에게 빠지게 되었습니다. 성도덕의 타락은 사회 멸망의 척도가 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셋째는, 이생의 자랑, 세상 영광을 통해서 우리를 시험합니다.
야고보와 요한의 어머니는 예수님께 찾아와서 "주님께서 영광으로 오실 때 하나는 우편에 앉게 하시고 다른 하나는 좌편에 앉게 해주옵소서"라고 간청했습니다. 명예욕에 사로잡히게 되면 큰 시험에 빠지고야 맙니다. 자기에게 절만 하면 이 모든 것을 주겠다고 마귀는 언제나 우리 귀에 속삭입니다.
우리가 권세의 자리에 오르는 것이 나쁜 것이 절대로 아닙니다. 하나님의 경륜이라면 얼마든지 높은 자리에 올라야지요. 저는 예수 믿는 사람이 국회의원이 되고, 장관이 되고, 대통령이 되는 것을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권세는 하나님이 주신 것입니다. 그러나 죄에게 타협하면서 오르면 안 됩니다. 마귀에게 절하면서까지 이런 지위에 오르려고 하면 언제나 큰 시험에 들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는 악한 마귀가 시험하는 때를 알아서 미리 조심해야 합니다. 뿐만 아닙니다. 사람은 누구나 육체의 기관 중에 특별히 약한 기관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심장이 약합니다. 어떤 사람은 위장이 약합니다. 어떤 사람은 간장이 약합니다. 이것을 미리 알아서 그 약한 기관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특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악한 마귀도 언제나 그 약한 기관을 통해서 시험합니다. 어떤 사람은 정욕에 약합니다. 솔로몬이 그랬습니다. 어떤 사람은 특별히 먹는데 약합니다. 에서가 그런 사람입니다. 어떤 사람은 물질에 약합니다. 아간이 그런 사람입니다. 사람마다 유혹의 창이 있습니다. 유혹의 창이 내게는 어떤 것인가를 알아서 그 창을 막아버려야 합니다.
2. 욕심이 결국 사망에 이르는 병입니다(15절)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15절)
욕심이 잉태하면 죄를 낳습니다. 죄가 장성하면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그러면 이 욕심과 사망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3. 시험을 이기신 분의 모범을 따라 살아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죄가 없으신 분이시지만,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셨습니다. 그리고 그 시험에서 이기심으로 우리에게 소망이 되셨습니다. 그러므로 그분을 따라서 시험을 이기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예수께서 40일 금식기도를 하시고 공적인 생애를 시작하실 때이었습니다. 예수님의 사역을 방해하려던 마귀가 나타나 예수님을 시험합니다.
첫 번째 시험은 돌들로 떡을 만들어 먹으라는 것이었습니다. (마 4:3) 육신의 정욕에 대한 시험입니다. 이 시험에 대항하여 예수께서는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마4:4)하셨습니다.
두 번째 시험은 마귀가 예수님을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고 합니다. 이생의 자랑에 대한 시험입니다.
세 번째 시험은 마귀가 예수님을 높은 산으로 데리고 가서 천하만국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자신에게 절하라고 합니다. 안목의 정욕에 대한 시험입니다.
두 번째 아담으로 오신 예수께서는 첫 번째 아담이 실패한 그 시험에 모두 승리하십니다. 인류를 대표하시고 구원하실 자격이 있으신 것입니다. 예수님의 승리의 방식은 무엇입니까? 시험을 이기신 예수님의 방식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기록되었으되, 기록되었으되”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시험을 이기셨습니다. 우리는 예수께서 하신 대로 하면 됩니다. 우리 생에 불같이 닥쳐오는 시험을 이길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붙잡으십시오. 그 말씀이 시험에서 이기게 해주십니다. 그 말씀이 시험에 들지 않게 하십니다. 대체로 시험에 드는 분들을 보면 하나님의 말씀은 잘 듣지 않습니다. 그리고 사람의 말을 잘 듣습니다. 제가 많이 하는 말이 있습니다. 문제가 있을 땐, 입을 꼭 다무십시오. 입은 꼭 다물고 하나님께 기도만 하십시오!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 것을 중지하십시오. 하나님의 이야기를 들으려 힘을 쓰십시오.
4. 시험을 이긴 자에게 주시는 상급
시험을 당할 때 기쁘게 여겨야 합니다.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기 때문입니다. 12절을 읽습니다.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라.” 시험을 참고, 이긴 사람에게는 ‘생명의 면류관’을 주십니다. 면류관(스테파노스)은 왕이 주는 선물을 말합니다. (시20:4,5) 승리자에게 주는 화관, 월계수관에서 가져온 말입니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월계수관은 시들어 썩는 것입니다. 하지만 ‘생명의 면류관’은 시들지 않는 영원한 생명을 말합니다. 뿐만 아니라, 시험을 이긴 자는 변함없으신 하나님 자신을 만나게 됩니다. 유혹과 시험은 자꾸 변합니다. 변덕이 심합니다. 그러나 그 변덕스러운 시험을 이기게 되면 변함없으신 하나님을 만납니다. (17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