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말씀 / 찬양   /   매일성경 QT

    매일성경 QT

    11월 14일 샬롬 공동체의 비전(시 144:1~15)
    2019-11-13 21:34:23
    박윤성
    조회수   34
    •  

    시편 144편은 다윗의 시입니다. 하나님께서 다윗을 통해 통일왕국을 이루어 평강의 나라, 샬롬 공동체를 이루어 주실 것을 노래합니다. 그러나 이 시편은 결국 다윗의 후손으로 오실 메시아를 바라보게 합니다. 진정한 샬롬 공동체는 그리스도 안에서 완성되기 때문입니다.

     

    (1) 서론적 찬양(1~2)

    서론에서 다윗은 하나님을 여섯 가지로 찬양합니다. ‘나의 반석이신 여호와’ ‘여호와는 사랑()이시오’ ‘나의 요새이시오’ ‘나의 산성이시오’ ‘나를 건지시는 이시오’ ‘나의 방패이시니참으로 놀라운 찬양입니다. 우리의 찬양은 하나님의 성품에 대하여, 그분의 속성에 대하여 찬양해야 합니다. 그 때 하나님께서 얼마나 기뻐하시겠습니까?

     

    (2) 인간의 연약함을 보시옵소서!(3, 4)

    하나님을 찬양하던 시인은 인간의 연약함을 묵상합니다. ‘사람은 헛것 같고 그의 날은 지나가는 그림자 같으니이다.’(4) 이렇게 헛것 같고, 그림자 같은 인간을 우리 하나님은 알아주시며, 생각해 주십니다(3).

     

    (3) 거룩한 용사이신 하나님의 개입을 요청합니다(5~8)

    헛것 같고, 그림자 같은 인생을 불쌍히 여기셔서 하나님께서 개입해 주셔야 합니다. 하나님의 개입은 강림하심과 연기를 내고, 번개를 번쩍이시며, 화살을 쏘아 원수를 무찌르시는 모습으로 임하십니다. 강력한 용사, 거룩한 용사이신 하나님이 개입하셔야 연약한 인간의 문제가 해결됩니다.

     

    (4) 찬양의 서원과 구원자 하나님에 대한 감사(9~11)

    하나님의 개입으로 연약한 인간의 문제가 해결되니 새 노래를 부르게 됩니다(9). 하나님의 구원을 3연과 4연은 연결 지어 찬양합니다. 악한 자들로부터 구원하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는 것입니다.

    큰 물 (7절 상)

    그 해하려는 칼(죽음) : 정치적, 영적 혼돈 (10절 하)

    이방인의 손에서(7절 하)

    이방인의 손에서(11절 상)

    그들의 입은 거짓을 말하며(8절 상)

    그들의 입은 거짓을 말하며(11절 중)

    그의 오른손은 거짓의 오른손(8절 하)

    그 오른손은 거짓의 오른손이니이다(11절 하)

     

    (5) 샬롬 공동체 비전(12~15)

    악한 자들로부터 구원하신 하나님은 그의 백성에게 샬롬 공동체를 선물로 주십니다.

    a. 다음 세대의 축복: 아들은 장성한 나무들과 같이 번성할 것입니다(12절 상)

    딸들은 궁전의 아름답게 다듬은 모퉁잇돌 같을 것입니다(12절 하)

    b. 자원이 풍부한 나라의 축복: 곳간에는 백곡이 가득, 우리의 양은 천천과 만만으로 번성(13)

    결국, 이러한 샬롬 공동체의 복은 메시아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이루어 주실 것입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 가정과 교회에게 진정한 샬롬을 허락해 주실 것입니다.

     

    2.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1) 우리의 찬양과 감사는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고백하는 데에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2) 인간의 연약함에 용사이신 하나님이 개입하셔야 합니다. “여호와여 사람이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알아 주시며 인생이 무엇이기에 그를 생각하시나이까.”

    (3) 구원하신 주님으로 인해 우리 가정과 교회는 진정한 샬롬을 맛보게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