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말씀 / 찬양   /   매일성경 QT

    매일성경 QT

    2월 11일 믿음이 약하면 속고 속이는 가족이 됩니다(창 27:15~29)
    2020-02-10 22:55:35
    박윤성
    조회수   16

    1. 줄거리

    하나님은 이미 야곱을 통해 구속의 물줄기를 흘려보낼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그 계획에 쓰임받는 사람들은 모두 심각한 잘못을 범합니다.

     

    (1) 이삭의 잘못: 하나님의 예언을 무시하고 형 에서를 축복하려 했습니다. 이삭은 나이 많아 눈이 어두워 잘 보지 못했습니다. 성경에서 눈이 어둡다는 말은 때때로 그의 영적 상태를 보여 주는 증표입니다. 이는 이삭의 영성이 무너져 있음을 보여 줍니다.

     

    (2) 리브가의 잘못: 리브가는 아이들을 임신했을 때 하나님의 예언을 직접 받았던 인물입니다. 한때 그녀는 고귀한 인격과 신앙으로 우리를 감동시켰습니다. 그러나 말년의 리브가를 보니 실망스러운 모습입니다. 남편 이삭이 맏아들을 편애하려 할 때 남편에게 직언을 해야 했습니다. 남편에게 하나님이 주신 언약을 상기시키며 영적 권위와 책임을 회복하도록 도와주었어야 합니다. 리브가는 정직한 방법을 포기하고 연로한 남편을 속이고 야곱을 위해 거짓말로 축복을 빼앗는 방법을 택합니다. 첫 출발이 정당하지 못하면 모든 과정이 어그러지고 맙니다.

     

    (3) 야곱의 잘못: 야곱은 처음부터 그의 불 신앙적 태도를 보게 됩니다. 아버지를 속이고 하나님 앞에서 거짓말을 하는 부도덕한 행위를 두려워하는 것이 아니라, 이 일이 드러나 아버지로부터 받을 저주를 두려워합니다(12). 야곱의 거짓말은 세 번 나타납니다. 야곱이 아버지에게 대답하되 나는 아버지의 맏아들 에서로소아디 바버지께서 내게 명하신 대로 내가 하였사오니 원하건대 일어나 앉아서 내가 사냥한 고기를 잡수기고 아버지 마음껏 내게 축복하소서 이삭이 그의 아들에게 이르되 내 아들아 네가 어떻게 이같이 속히 잡았느냐 그가 이르되 아버지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나로 순조롭게 만나게 하셨음이니다.”(19, 20)

    첫째 거짓말, 자신을 에서라고 소개합니다. 둘째 거짓말, 아버지가 자신에게 명한 대로 사냥해서 음식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셋째, 아버지의 하나님이 순조롭게 사냥해서 음식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심지어는 하나님의 이름을 거명하는 것으로, 신성모독에 해당하는 거짓말을 합니다. 이때 하나님은 자신의 하나님이 아니라, 아버지의 하나님입니다.

     

    (4) 이삭의 영적 상태를 보며 교훈을 얻어야 합니다.

    비록 믿음의 아버지 아브라함의 아들이요 한때 고결한 신앙 인품을 지녔던 이삭이지만. 노년에 이르러 그의 영성은 힘없이 무너져 버립니다. 인생 후반에 무너지는 인물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조심해야 합니다. 우리의 믿음이 노년의 때에 급격히 무너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늘 주님 앞에 헌신하고 더욱 기도에 힘써야 합니다. 이삭의 영성이 무너졌을 때 그 자녀들을 잘 지도할 수 없게 된 것입니다. 우리도 겸허히 자신을 돌아보고 시간이 갈수록 기도와 경건에 더욱 힘써야 할 것입니다.

     

    2.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

    (1) 수단이 목적을 정당화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일은 그 수단도 정직해야 합니다.

    (2) 첫 단추가 어긋나면 계속 어긋나게 됩니다. 한 번 거짓말이 계속된 거짓말을 지어냄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3) 우리의 노년이 더 믿음이 좋은 경건한 사람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말년이 더 좋은 사람이 되기를 지금부터 기도하고 힘써야 할 것입니다.

     

    3. 실천사항 *내 입의 말이 언제나 정직해야 하겠다. 언제나 , ’ ‘아니오, 아니오를 말하기

     

    댓글